진돗개 산책

진돗개 귀는 언제쯤 모두 쫑긋 서나요?

향지원 2023. 6. 6. 22:31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 향지원 진돗개 향지입니다 :)  아기 진돗개를 직접 키우시면서 진돗개 귀는 언제쯤  모두 쫑긋해지는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이 계실거라고 생각이 됩니다. 

 

 

 

강아지의 품종 :  진돗개  

강아지의 귀모양 중에 귀가 서는 대표적인 품종은 바로 진돗개 입니다.  진돗개는 대표적으로 귓바퀴가 짧아 두 귀의 위치가 머리보다 더 높게 위치하고 두 귀의 사이가 가까이 위치해있는 견종입니다. 

 

 

 

진돗개의 귀 서는 모양 언제쯤 형성되나요?

아기 때는 접혀있던 귀가 크면서 서서히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.  귀가 서느냐 마느냐에 따라 귓바퀴의 형태와 크기에 의해 결정하게 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아기 진돗개의 귀를 보면 어쩡쩡하게 접혀있는 한쪽 귀는 왜 그런가요?

1년 되어가기 전에 성장 발육 과정이기 때문에 벌써 귀가 서는 상태도 일 수도 있고 펄럭이는 귀 이거나  접혀있는 귀 상태에 따라 볼 수 있습니다.  아기 강아지의 이가 나기전에 귀가 섰다가 쳐진 경우이면 이빨이 다 자란 이후엔 다시 귀가 서기도 합니다. 

 

 

한쪽은 펄럭이는 귀, 다른 한쪽은 접혀있는 귀 상태인 '백미' (왼쪽)

 

 

 

체내 칼슘이 이빨에 집중되어 있는 생기는 현상으로 이빨이 다 자란 후에 귀에 있는 뼈로 칼슘이 공급되다보니 귀 뼈가 단단해져 서게 될 수 있는 걸로 보여집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4개월 되어가는 '멍군'

 

 

귀가 서는 시기는 언제쯤인가요?

귀가 서는 견종의 마다 시기가 좀 다를 수도 있어요.  진돗개 아기의 경우에는 4~6주경 귀의 연골이 단단해지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진돗개의 귀가 서기까지는 보통은 귀가 얇을수록 빠르면 3~5개월 사이쯤 걸리고  귀가 두톰할수록 늦게 서는데  7개월~12개월 정도 걸린답니다. 

 

 

 

4개월에 서서히 귀 서고 있는 중인 '멍군'

 

 

 

1년 지나도 귀가 안 서는 진돗개도 있습니다.

진돗개들 중에 귀가 두툼한 아기 강아지도 있습니다.  그 견은 간혹 늦게 서거나 귀가 반벅구나 벅구 형태로 있는 진돗개도 있습니다. 귀가 두툼할수록 끝 부분에 삼분의 일 정도로 접혀 있는채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. 그게 자연스러운 귀 형태이어서 그렇습니다. 

 

반벅구 형태로 가진 '군보' 2살

 

사실 문헌이나 옛어른들의 말씀하시는 게 있습니다.  일제 강점기전과 초장기 진도 섬에 귀가 안 서는 진돗개가 제법 있었다고 전해졌습니다. 일재 내선 일체로 진도를 귀선개 형태로 발전하였으나 간혹 안 서는 진돗개도 있었다고 합니다. 귀의 형태에 따라 벅구, 반벅구, 선귀 모두 다 자연스러운 견종이자 진돗개예요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대표적인 진돗개의 귀 모습 

귀는 앞방향으로 약간 숙여 서 있으며 두꺼운 게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  귀는 이마의 위쪽보다는 약간 바깥쪽으로 붙은 듯한 위치가 좋습니다. 앞의 귀의 양끝이 11시 5분 방향으로 여유있게 벌어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간혹 긴장 할 경우에는 양귀의 끝과 뺨이 거의 같은 선상에 놓이고 귀의 밑 폭은 넓은 게 낫습니다.  귀의 생김새는 안쪽이 직선에 가까워 길이가 짧고 바깥쪽이 약간 길어 곡선의 호를 그립니다.  귀 끝은 너무 뽀쪽하지 않는 게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귀 속에 있는 털이 꽉 차 있는 게 좋다고 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